미나리 효능 부작용 그리고 봄철에 잘 어울리는 미나리 초무침 만들기 알아볼게요. 미나리는 식용으로 자주 사용되는 중요한 재료 중 하나인데요. 미나리 속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나리는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 지역에 자생한 여러해살이 습지 식물입니다. 미나리는 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두 종류가 있습니다. 물미나리와 돌미나리가 그것인데요. 물 미나리는 논에 물을 채우고 재배하는 것을 말하고, 돌미나리는 밭에서 재배한 미나리를 가리킵니다.
미나리 영양성분
미나리 100g에는 다음과 같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칼로리: 22kcal
■ 단백질: 1.8g
■ 지질: 0.25g
■ 탄수화물: 4.45g
이외에도 미나리에는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을 비롯해서 다양한 비타민 군과 함께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의 풍부한 미네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퀘르세틴, 루테올린, 루틴 등의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합니다.
미나리 효능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미나리는 상대적으로 낮은 칼로리와 높은 식이 섬유질 함량으로 인해 체중 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미나리를 섭취한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대조군보다 체중 감량이 더 월등하게 나타났다는 결론을 도출한 바 있습니다. 다만 이런 결과는 장기적인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기에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소화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미나리는 소화를 도와주는 식이 섬유와 수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다수의 연구에 따르면 돌미나리를 섭취한 이들은 대장 내피세포의 세포 생성 활성화와 소장 내 세포 활성화 등 소화기 계통의 건강이 강화되는 효과가 나타났다고 합니다
항산화 효과를 발휘합니다.
돌미나리 효능으로 다양한 항산화 물질인 퀘르세틴, 카로틴, 비타민 C, E 등을 비롯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미나리 속 항산화 성분을 통해서 체내 유해한 활성 산소를 줄여주고 세포 손상이나 염증, 그리고 각종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면역력을 강화시켜 줍니다.
미나리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는 것도 익히 알려진 내용입니다. 미나리는 다양한 비타민, 미네랄 등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미나리에는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성분이 있는데요.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 미나리를 섭취한 사람들이 항체의 생성과 면역세포의 활성화가 증가하였다는 결론을 도출하였습니다.
뼈 건강을 튼튼하게 합니다.
미나리는 뼈 건강에 매우 중요한 양양소인 칼슘 마그네슘, 비타민 K 등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미나리를 섭취한 이들은 골격근 조직의 손상이 감소하였다는 연구 결과도 나타나 있는 바 뼈가 약해지는 노년층에서는 특히 미나리를 자주 섭취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미나리 부작용
미나리는 일반적으로 섭취하기에 안전합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섭취하는데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 미나리에 알러지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미나리 섭취 후 발진, 가려움증, 호흡곤란,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섭취를 중지하고 전문 의료인과 상담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 섬유질 함량이 많아 복통 등 소화 관련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과도한 섭취시 쿠마린이라는 물질이 간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 미나리의 뿌리에는 중금속 함량이 많아 제거하고 섭취해야 합니다.
■ 식도나 위장 관련 질환이 있다면 소화기계에 지나친 자극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미나리초무침 만들기
[재료: 미나리 650g, 부추 50g, 당근 약간, 식초 3큰술]
❶ 싱싱한 미나리를 준비해 줍니다.
❷ 미나리는 떡잎을 정리하고 6cm 정도로 잘라줍니다.
❸ 믹싱볼에 미나리를 담고 물을 채운뒤 식초를 넣어 30분 정도 담가줍니다.
❹ 미나리는 5번 정도 씻어서 건져줍니다.
❺ 부추와 당근을 썰어줍니다.
❻ 고춧가루 3큰술, 진간장 2큰술, 설탕 2큰술, 식초 3큰술, 매실청 2큰술, 요리에센스 연두 3큰술을 넣고 양념장을 만들어 줍니다.
❼ 볼에 미나리와 부추 넣고 양념장을 넣어 살살 버무리면 미나리초무침이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