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11월 3, 2024
Home굿라이프정월대보름 음식 오곡밥, 묵은나물, 부럼 효능과 요리법

정월대보름 음식 오곡밥, 묵은나물, 부럼 효능과 요리법

 

다가오는 정월대보름 음식 효능과 요리법 알아볼게요. 오는 2월 5일 일요일은 음력 1월 15일로, 2023년 정월대보름을 맞이하게 됩니다. 정월대보름은 새해의 첫 보름날로 한자어로는 상원(上元), 혹은 오기일(烏忌日)이라고 합니다. 이날이 되면 집집마다 오곡밥, 귀밝이술, 묵은 나물 등을 먹으면서 한해의 건강과 소원을 빌었다고 하는데요. 어찌보면 정월대보름은 우리민족 고유의 명절인 설이나 추석만큼이나 비중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설날에는 떡국, 추석에는 송편, 동지에는 팥죽을 먹는 것처럼 정월대보름에도 먹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정월대보름 대표 음식인 오곡밥, 보름 나물, 부럼 등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정월대보름 음식 효능

 

  오곡밥

 

정월대보름 음식 오곡밥

 

오곡밥은 다섯 가지 곡식을 섞어서 지은 밥을 말합니다. 보통은 찹쌀, 수수, 차조, 팥, 검은콩을 기본으로 하는데요. 조금 다르게 지을 수도 있습니다. 오곡밥은 흰 밥보다 열량은 적고, 당지수(GI)는 낮아서 다이어트나 당뇨 환자에게 좋습니다 게다가 B2 등의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착한 탄수화물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찹쌀은 성질이 따뜻해서 대장 기능이 안 좋거나 설사를 하는 사람에게 좋고, 조는 필수 지방산과 식이섬유가 많아 대장을 튼튼히 보호합니다. 팥은 이소플라본과 베타카로틴 함량이 많아 폐경기 증후군, 골다공증, 심혈관 질환 및 스트레스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수수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이 많아 항암, 항염, 항균 효과가 있고, 검은콩은 토코페롤,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을 많이 함유하여 골다공증과 비만의 예방 효과가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용민 농촌진흥청 기능성식품과 연구사에 따르면 오곡밥은 쌀밥에 비해 식물성 단백질은 2배, 식이섬유는 5배, 빈혈 예방에 좋은 엽산은 약 20배 가량 함유하고 있어서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묵은 나물

 

정월대보름 나물

 

대보름에 먹는 나물을 가리켜서 흔히들 ‘묵은 나물’이라고 합니다. 그 이유는 겨우내 말려두었던 오래 된 나물이기 때문입니다. 신선한 나물에 비해서 영양분이 떨어진다고 생각하지만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대보름에 먹는 나물은 호박, 가지, 취나물, 고구마순 등의 9가지 채소를 사용하는데요. 묵은 나물을 겨울철 원기를 보충하기 위해서 이날 기름에 볶아서 먹게 됩니다.

겨우내 잘 말려진 묵은 나물에는 항산화 성분인 파이토케미칼,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고 효능 또한 우수합니다. 묵은 나물에는 일반 나물에 비해서도 영양소와 효능이 훨씬 뛰어납니다.

가지나물에는 찬 성질로 인해 몸에 열을 낮춰주며 정신을 맑게 해주며 풍부한 비타민으로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무청시래기는 장내 독소 및 노폐물을 배출시켜 대장암 예방에도 효능을 발휘합니다.

 

  부럼

 

부럼깨기 풍습

 

정월대보름 부럼깨기는 1년 내내 무사태평하고 부스럼이 나지 않기를 비는 의미가 담긴 대표적인 풍습입니다.

사람의 뇌와 닮아 있는 호두에는 비타민E가 풍부하며, 다량의 필수 지방산을 함유해 뇌세포를 활발하게 해줌과 동시에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좋습니다.

땅콩은 비타민B1, B2가 풍부해서 피로의 주범인 젖산 분비를 막아주고 나이아신이 다량 함유되어 학생이나 직장인을 위한 간식으로도 좋은 대표 견과류입니다.

밤은 비타민A, B, C, 탄수화물, 단백질 등 필수 영양소를 골고루 갖추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성장발육 개선은 물론 감기예방, 피로 회복,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를 보입니다.

은행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에 기관지 건강에 좋습니다. 특히 천식과 만성적인 기침을 가라앉혀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입냄새 제거 도움주는 음식 10가지 알아보자

 

오곡밥 만드는 법

 

찹쌀, 멥쌀, 수수, 조는 깨끗이 씻어서 약 1시간 정도 불려줍니다.

팥을 깨끗이 씻어서 넉넉히 물을 붓고 팔팔 끓기 시작하면 첫물은 버려줍니다.

팥양의 5배의 물을 붓고 끓으면 중불에서 끓여 줍니다.

삶아진 팥은 팥물과 분리해서 놓고 팥물에 소금 1/2큰술을 넣어 소금간을 해줍니다.

솥에 불린 잡곡을 넣고 삶은 팥을 넣어주고 팥물을 검지손가락 한마디 정도 오게 부어 줍니다.

깎아놓은 밤을 넣어주고 압력솥에 잡곡모드로 놓고 밥을 지어 줍니다.

약 40분 후 지나면 찰지고 맛있는 오곡밥이 완성됩니다.

 

결론

 

원래는 액운을 쫓고 가정의 행복을 기원하던 세시풍속들의 효과가 이제는 과학적으로 입증되고 있는 것이 밝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우리 조상들의 지혜가 얼마나 대단했는지를 다시한번 깨닫습니다. 오곡밥과 묵은 나물, 그리고 호두와 땅콩은 정월대보름 뿐만 아니라 언제 먹어도 좋을 건강음식이니 자주 섭취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참고자료

 

   하이닥: 정월대보름 음식, 오곡밥 효능과 요리법

   나무위키: 정월대보름 유래와 풍속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