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두콩은 콩과 해녀콩 속에 속하는 덩굴성 한해살이풀에 해당합니다. 원산지는 열대 아시아나 아프리카, 인도 지역인데요. 콩깍지의 생김새가 작두날과 닮았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은 작두콩이라고 하며, 도두(刀豆)라고도 하는데요. 작두콩의 영어 이름은 소드 빈(Sword bean)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작두콩이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충북도에서 중국 헤이룽장성과 맺은 자매결연 때 작두콩을 선물 받으면서였어요. 이후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작두콩 재배가 시작되었고, 최근에는 작두콩의 건강상 이점과 효능이 알려지며 많은 이들이 찾고 있습니다. “밭에서 나는 쇠고기” 별명에 걸맞게 단백질이 풍부하기로 유명합니다.
작두콩 영양성분
작두콩은 단백질과 섬유소, 그리고 탄수화물, 지방 등의 필수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칼슘, 칼륨, 마그네슘, 인 등 주요 미네랄과 구리 철 아연과 같은 소량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특히 칼륨 성분의 함량이 1300mg 가량으로 매우 높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종 폴리페놀 성분도 작두콩에서 빠질 수 없는 효능인데요. 작두콩에는 우리 몸에서 항산화제로 작용하는 플라보노이드 등의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합니다. 껍질에도 많은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껍질째 잘라 식용과 약용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작두콩에는 비타민A, B, C군 등 각종 비타민고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류신 리신 이소류신, 발린, 글루타민 등의 아미노산과 건강에 좋은 각종 지방산도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작두콩 효능
비염을 개선해 줍니다.
작두콩에는 콧물이 나는 것을 억제해 주는 히스티딘 성분이 다른 콩류에 비해서 많게는 3배 이상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염 뿐만 아니라 축농증과 편도선, 중이염 등의 질병에도 탁월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에도 좋습니다.
작두콩에는 사포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지방의 흡수를 억제해 체중감량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배변활동을 돕고, 포만감을 주어 다이어트에 임하는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뼈 건강에 관여합니다.
작두콩에는 뼈 건강에 좋은 칼슘과 단백질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뼈 건강이 신경 쓰이는 갱년기 여성이나 노년층에서 꾸준히 섭취하면 뼈를 튼튼하게 하고 골밀도를 높여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을 개선해 줍니다.
작두콩에는 콘카나발리아A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위장을 따뜻하게 해주어 소화를 원활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기와 혈을 잘 돌도록 도와주며 부족한 소화력을 강화시키는 데에도 긍정적인 작용을 합니다.
눈 건강을 개선해 줍니다.
작두콩에는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B군이 들어 있습니다. 다른 콩류에 비해 무려 3~4배 더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눈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고 전반적으로 눈 건강 개선에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암세포 증식을 억제합니다.
작두콩은 암세포를 선택적으로 억제하고 녹여주며 항암효과가 탁월해 각종 암을 예방하며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독소의 증식과 생성을 억제하여 염증을 제거해 주는 역할도 하며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액 순환을 개선합니다.
작두콩에는 나이아신이라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데요. 이 성분이 체내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주고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성분으로 인하여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고지혈증이나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체내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작두콩은 장과 위를 보호해 주고 속을 따뜻하게 보호해 주는 약재로 한방에서도 인정합니다. 평소 손발이 차거나 여성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몸에 좋은 작두콩 차 만들기
❶ 작두콩을 물로 씻어 물기를 키친타월로 잘 닦아줍니다.
❷ 작두콩을 세워놓고 왼손으로는 작두콩을 꼭 잡고 세로로 길게 일자로 잘라줍니다.
❸ 채반에 얇게 펴 통풍이 잘되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 말려줍니다.
❹ 하루에 한번씩 뒤적여주면서 2~3일 정도 충분히 말려줍니다.
❺ 냉동실에 소분해서 보관해줍니다.
❻ 후라이팬에 말린 작두콩을 볶아줍니다.
❼ 끓는 물에 작두콩을 넣어줍니다.
❽ 뚜껑을 덮고 15분가량 끓게 중약불로 놔둡니다.
❾ 가스불 꺼주고 10분 이상 뜸을 들이면 고소하고 건강에 좋은 작두콩차가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