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미역 효능 포스팅 준비해 보았습니다. 생일하면 딱 떠오르는 음식이 있으시죠? 바로 미역국입니다. 이는 고려 시대부터 출산한 산모에게 미역국을 먹이면서 이어진 오래된 풍습이라고 합니다. 미역이 피를 맑게 하고 산모들의 원기 회복을 돕는 데 효과적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산모가 미역국을 먹게 된 풍습은 오래된 문헌에서도 살펴볼 수 있는데요. 8세기 초 당나라 서견이 지은 ‘초학기(初學記)’라고 하는 고문헌에 따르면 ‘고래가 새끼를 낳은 뒤 미역을 뜯어 먹고 산후 상처가 낫게 하는 것을 봤다’는 기록이 있습니다. 이후 고려 시대 선조들이 출산 후 산모에게 미역국을 끓여 먹게 했다는 설화가 전해져 내려온답니다. 미역은 다시마목 미역과의 한해살이 바닷말에 속합니다. 곡식이 귀하던 시절, 미역은 훌륭한 에너지 공급원이었는데요. 과거에는 ‘바다의 잡초’로 천시되었던 미역이 최근 슈퍼푸드로 각광받으며 ‘바다의 채소’로 인식의 전환이 찾아오기 시작했어요. 국이나 무침, 볶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식용되며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는 미역의 효능 아래에서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미역 영양성분
미역은 대표적인 저열량 저지방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미역 생것은 100g 당 18kcal의 열량을 내며, 단백질은 3g, 탄수화물 5.1g, 지방 함량은 0.3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지방 함량과 열량은 낮지만 그에 반해서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은 풍부해서 영양상 훌륭한 식품으로 손색이 없습니다. 뼈 건강을 책임지는 칼슘은 149mg가 들어 있는데요. 이는 유사한 해조류의 일종인 다시마의 약 1.5배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특히 항산화제의 일종인 베타카로틴 함량은 1890ug으로 풍부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미역에는 장내 환경 개선과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미역 등의 해조류에는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요오드 성분도 다수 함유하고 있습니다. 다당류의 일종이며 혈당을 조절해주는 알긴산도 들어 있어요.
미역 효능
혈액의 생성을 촉진합니다.
미역에는 철분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출산 후에 부족한 혈액의 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합니다. 철분 부족으로 빈혈을 겪는 여성이나 남성의 경우에도 미역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를 조절해 줍니다.
미역에는 앞에서도 언급했듯 다당류의 일종인 알긴산이 들어 있습니다. 알긴산과 같은 식이섬유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막아주며, 당뇨병의 위험성을 낮춰주는 효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와 태아의 건강에도 관여합니다.
미역을 비롯한 해조류 등에는 특히 요오드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이는 태아의 뇌 발달과 균형 있는 성장에 도움을 주는데요, 따라서 임산부가 임신 기간에 충분히 미역을 섭취하면 임산부의 회복과 태아의 건강한 발달을 돕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신진대사에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미역에는 요오드 100mg/kg 이상이 들어 있는데요. 이것이 신체에 흡수되면 심장과 혈관 활동, 체온과 땀 조절 및 신진대사를 증진하는 티록신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로 인해 우리 신체의 신진대사에 긍정적으로 관여합니다.
독소 배출에도 탁월합니다.
미역국은 피를 맑게 해주고 독소를 배출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미역 표면의 끈끈한 점액질인 알긴산 성분은 체내에 쌓인 중금속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 이로 인해 부종과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최근에는 담배의 니코틴 해독에도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미역 효능은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다는 것인데요. 미역은 미네랄이 풍부하고 지방과 칼로리가 상대적으로 낮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식이섬유도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며, 독소 배출 효과도 뛰어나서 디톡스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평가받고 있답니다.
탈모 예방에 좋습니다.
미역의 효능 중 탈모 예방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미역과 같은 해조류는 탈모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는 바로 해조류 속에 함유된 요오드와 칼슘 및 철분 성분 때문입니다. 이는 모발의 구성을 도와주며, 두피의 혈액순환을 도와주어 탈모 증상 완화와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영양만점 들깨미역국 레시피
[재료: 불린 미역 75g, 들깨 14g, 불린쌀 6g, 쌀뜨물 300ml, 물 50ml, 국간장 5g]
❶ 미역을 깨끗하게 세척 후 물기를 빼줍니다.
❷ 먹기 좋게 5~6cm 길이로 잘라줍니다.
❸ 들깨와 불린 멥쌀은 물을 넣고 갈아 체에 걸러줍니다.
❹ 냄비에 쌀뜨물을 붓고 미역을 넣어 끓이다가 체에 걸러준 들깨와 멥쌀을 넣어 더 끓여줍니다.
❺ 국간장으로 적당하게 간을 조절하면 맛있고 영양만점인 들깨미역국이 완성됩니다.
미역 부작용
미역은 갑상선암과 관련해서 수술 후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하는 분들이라면 수술을 앞두고 요오드가 미역을 포함한 해조류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인은 요오드 섭취량이 많은 편이기 때문에 미역을 드시더라도 과하게 드시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