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2월 30, 2024
Home음식효능보이차 효능 영양성분 및 부작용

보이차 효능 영양성분 및 부작용

 

보이차는 중국 10대 명차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중국 윈난성에서 전통적으로 만들어지는 독특한 유형의 발효차입니다. 이 지역에서 자라는 “야생 고목”으로 알려진 나무의 잎으로 만들어집니다. 차의 이름인 ‘보이(푸얼, pu-erh)은 윈난성에 있는 도시로 예로부터 교역의 중심지 역할을 했다고 하는데요. 은은하게 퍼지는 풍미로 인해 청나마 황실 진상품인 공차로 선정되면서 ’황제가 마시는 차‘로 널리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보이차는 발효 기간에 따라서 천차만별의 맛과 효능을 발휘합니다. 이 과정에서 차의 질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오늘은 건강에 좋은 보이차 효능 이야기입니다.

 

보이차 영양성분

 

보이차 영양성분

 

보이차 100g에는 다음과 같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탄수화물: 0g

단백질: 0.12g

지방: 0g

당류: 0.05g

나트륨: 2mg

콜레스테롤: 0mg

포화지방산: 0g

트랜스지방: 0g

 

보이차 효능

 

보이차 효능

 

체중 감소를 촉진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보이차는 저장된 체지방을 연소시키면서 새로운 지방을 적게 합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과체중인 36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보이차 추출물 333mg을 12주 동안 매일 3회 정도 섭취한 결과 대조군에 비해 체중, 체질량 지수(BMI) 및 복부 지방 측정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난 바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개선에 기여합니다.

 

여러 연구에서 보이차 추출물을 섭취하면 혈중 지방 수치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관찰되었습니다. 보이차 추출물은 두가지 방식으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첫째는 식이 지방 결합 담즙산이 대변으로 배설되는 양을 증가시켜 지방이 혈류로 흡수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둘째는 지방 축적을 감소시키며 동시에 심장병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간 건강을 개선합니다.

 

보이차는 지방 축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간에 과도한 지방이 축적되는 질병인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을 예방하거나 역전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이차 추출물이 화학 요법 약물인 시스플라틴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간을 보호할 수 있다는 사실도 발견한 바 있습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합니다.

 

보이차에는 갈산, 카테킨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제는 우리 몸에서 유해한 활성 산소를 억제하고 파괴합니다. 일반적으로 활성산소로 야기되는 산화 스트레스는 우리 몸 속에서 정상세포를 파괴하고 노화를 촉진하고 염증을 유발하는 악영향을 미칩니다. 그에 반해 항산화 성분은 우리 몸의 건강을 지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혈당 관리를 돕습니다.

 

당뇨는 대표적인 성인병 중 하나입니다. 식단이 서구화되면서 이제는 우리나라 성인 30세 이상에서 3분의 1이 잠재적인 당뇨병 환자라는 결과가 나타나 있습니다. 대부분 성인병도 그렇듯 일단 발병되면 치료가 어렵기 때문에 평소 철저한 예방이 필요합니다.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보이차의 효능으로 보이차는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어 위와 장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어 배를 따뜻하게 하며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을 도와 변비 예방 및 숙변 제거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불면증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보이차에는 테아닌과 GABA(감마아미노 부르티산)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뇌에서 멜라토닌의 생성을 증가시켜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심신을 안정시켜 불면증 개선과 숙면을 취함에 있어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   콤부차 효능 영양성분 그리고 섭취시 부작용

 

보이차 부작용

 

보이차의 부작용은 대부분 카페인 함량에서 비롯되는데요. 보이차를 끓이는 방식에 따라 보이차는 컵당 30~100mg의 카페인을 함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일 최대 400mg의 카페인을 견딜 수 있지만, 만약 소량의 카페인을 함유했을 때 평상시 카페인에 예민한 분이라면 보이차에도 조심하셔야 합니다.

 

불면증

현기증

탈수

설사 또는 과도한 배뇨

소화 장애

불규칙한 심장 박동

 

카페인에 민감하신 분들은 보이차 1컵 이상 섭취하는 것은 자제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보이차 복용에 관해 미리 전문 의료인과 상담을 통해서 본인의 상황에 맞게 판단하시면 좋겠습니다.

 

참고자료

 

HealthLine: pu erh tea benefits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