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2월 16, 2024
Home음식효능천도복숭아 효능 영양성분, 부작용 알아보자!

천도복숭아 효능 영양성분, 부작용 알아보자!

 

천도복숭아 효능 오늘의 포스팅입니다. 무더운 여름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더위와 습도, 장마, 태풍 등을 생각하면 얼른 지났으면 하는 마음이 굴뚝같지만 그럼에도 여름은 온갖 달고 맛있는 과일들을 먹을 수 있는 특권의 계절이 아닐까 싶습니다. 여름의 수많은 과일들 중 특히 복숭아는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오늘은 복숭아 중에서도 작은 사이즈와 털이 없는 매끈한 껍질을 자랑하는 천도복숭아 이야기입니다. 

천도복숭아는 껍질에 털이 없는 무모종 복숭아를 말하는데요. 일반적으로 털이 있는 황도나 백도 등의 복숭아에 비해 단맛이 덜하고 과육이 단단한 것이 특징입니다. 껍질에 털이 없어서 껍질째 먹을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중국의 4대 기서 중 하나인 서유기의 손오공은 천도복숭아를 훔쳐 먹다가 벌을 받게 되는데요. 이유는 신들이 먹는 과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우리의 역사만큼 오래된 과일 천도복숭아에 관한 포스팅을 다루어 볼게요.

 

천도복숭아 영양성분

 

천도복숭아 데코

 

천도복숭아 100g에는 다음과 같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로리: 32.0kcal

식이섬유: 3.8g

비타민A: 8.0㎍

비타민E: 1.0mg

비타민B3: 0.55mg

엽산: 21.0㎍

구리: 0.02mg

칼륨: 231.0mg

마그네슘: 10.0mg

 

천도복숭아 효능

 

천도복숭아 효능 무엇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천도복숭아는 더위로 지친 심신을 회복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천도복숭아에 함유된 아스파르트산은 격렬한 운동이나 과로 후 체내에 축적된 젖산을 분해하고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천도복숭아에는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 성분이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폴리페놀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에 암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폴리페놀은 인체의 노화, 세포의 파괴에 관여하는 유해한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억제합니다. 다수의 연구에 따르면 천도복숭아의 폴리페놀 화합물이 암 위험도를 크게 감소시킨다는 결과가 나온 바 있습니다.

 

다이어트의 효능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천도복숭아는 100g당 칼로리가 낮고 지방함량은 적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고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줍니다. 섬유질은 에너지 밀도를 낮추고 식욕을 억제하기에 과식하는 것을 막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방 대신 수분이 풍부하여 다이어트 진행시 자주 섭취해 주면 좋습니다.

 

빈혈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천도복숭아 속 풍부한 비타민C는 철분이 몸에서 더 쉽게 흡수되는 형태로 변환되는 것을 도와 주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몸속 철분 흡수율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철분이 결핍할 때 빈혈이라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이런 빈혈을 예방하기 위해서 천도복숭아와 같은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 주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피부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천도복숭아 속에는 구리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구리는 진피층의 세포 성장을 자극하고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합니다. 또한 천도복숭아에는 자외선으로 인한 손상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재생시키는 나이아신, 비타민A 등이 다량 들어 있기에 좋습니다.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

 

천도복숭아에는 신경안정물질 중 하나로 알려져 있는 아미그달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불면증을 극복하는 데 효과적이며 안정적인 숙면에도 효과적입니다. 불면증으로 힘들어 하시는 분들은 하루에 천도복숭아 하나씩 드셔도 좋습니다.

 

■   안토시아닌이 가득한 보라색 음식 3가지 [갱년기에 도움주는 음식]

 

천도복숭아 부작용

 

천도복숭아에는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건강상 여러 이점과 효능이 있습니다. 그러나 부작용도 있기에 주의하셔야 하는데요. 천도복숭아는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소화장애나 복통, 설사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당량을 섭취해 주어야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또한 복숭아의 껍질에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털이 있는데요. 껍질 뿐 아니라 복숭아의 과즙, 과육에도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성분이 있으므로 털이 없는 천도복숭아를 섭취할 때도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알레르리 증상으로 입술이나 입 주변의 가려움증이나 심각할 경우 호흡곤란이나 발진까지 유발할 수 있는 아낙필락시스를 조심하셔야 합니다. 

천도복숭아의 씨앗에는 시안배당체가 많아 독성이 많으므로 씨는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천도복숭아는 따뜻한 성질의 여름 과일이므로,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이라면 과다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