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두는 쌍떡잎식물 장미목 콩과의 한해살이풀에 속하는데요. 녹두 원산지는 인도이며 이 지역에서는 수천년 전부터 재배했고 우리나라의 경우 중국을 통해서 녹두가 전해졌습니다. 녹두는 다른 말로는 안두(安豆) 또는 길두(吉荳)라고도 합니다. 예로부터 ‘100가지 독을 치유하는 천연 해독제’라고 불리는 녹두는 체내 독성 물질을 배출시키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좋은 식품입니다. 허준의 동의보감에 따르면 녹두는 일절의 독과 주독을 해독하고 가슴이 답답하고 열이 나는 증상과 피부병을 치료하는 효과를 지니고 있다고 언급합니다. 오늘은 녹두 이야기입니다.
녹두 영양성분
녹두 100g에는 다음과 같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칼로리: 354kcal(삶은 것 133kcal)
■ 단백질: 22.30g
■ 베타카로틴: 72㎍
■ 식이섬유: 17.49g
■ 비타민 B1: 0.40mg
■ 비타민 B2: 0.14mg
■ 비타민 B6: 0.17mg
■ 비타민 C: 396.30mg
■ 비타민 E: 1.40mg
■ 아연: 2.49mg
■ 철분: 5.50mg
■ 인: 335.00mg
■ 칼륨: 1,323mg
■ 칼슘: 100mg
녹두는 식물성 단백질 공급원으로 효과적인데요. 녹두에는 류신, 이소류신, 라이신, 아르기닌 등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녹두와 같은 재료들을 통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이처럼 녹두에는 필수 영양소인 비타민과 미네랄, 단백질과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또한 싹이 난 녹두는 칼로리가 적지만 항산화제와 아미노산이 더 많아집니다. 참고하세요.
녹두 효능
■ 영양소 균형 회복에 탁월합니다.
■ 다이어트와 체중 조절에 좋습니다.
■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피부 미백에 도움을 줍니다.
■ 철분이 풍부해 빈혈 증상을 개선해 줍니다.
■ 비타민이 많이 함유되어 피로회복에 효과적입니다.
■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 뇌와 정신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 뼈를 튼튼하게 해줍니다.
■ 여성들의 생리전 증후군에 도움이 됩니다.
■ 신진대사와 성장 발육을 돕습니다.
녹두 손질하는 방법
❶ 껍질이 벗겨지지 않은 통녹두를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줍니다.
❷ 물에 담가 8시간 가량 충분히 불려줍니다.
❸ 녹두는 잡곡중에도 단단하기로 유명합니다. 끓인 물에 불리거나 한번 삶으면 사용하기 좋습니다.
녹두껍질에는 항산화 성분이 반 정도 들어 있으니 껍질을 까서 사용하기 보다는 그냥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녹두 부작용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복통, 설사, 복부팽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녹두에는 찬 성질이 있기 때문에 저체온, 저혈압, 그리고 체질적으로 몸이 찬 분들은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녹두를 섭취하실 경우 녹두의 양을 제한해서 먹는 것이 좋으며, 몸이 찬 분들이 녹두를 드셔야 할 경우라면 녹두 껍질을 제거하고 드시면 녹두의 찬 성질을 조금은 누그러뜨릴 수 있습니다.
한약을 섭취중인 분들은 녹두가 강한 해독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녹두 섭취는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 녹두를 드실 때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먼저 전문 의료인과 상담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