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일, 12월 15, 2024
Home음식효능라벤더 효능 및 라벤더 차 만드는 방법

라벤더 효능 및 라벤더 차 만드는 방법

 

오늘은 라벤더 효능 이야기입니다. 라벤더는 오랜 세월 동안 특유의 향과 효능 때문에 약용으로 사용되어 온 허브의 일종입니다. ‘허브의 여왕’이라 불릴만큼 풍부한 향과 우아한 빛깔을 가진 허브차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산책하다 보면 들에 핀 꽃으로 인해서 발걸음을 멈추고 빤히 바라보게 될 때가 있습니다. 저는 특별히 ‘라벤더’를 볼때면 그렇게 되는 것 같더라고요. 보랏빛 색감이 너무 예쁘고 게다가 특별한 향취는 사람들의 기분마저 좋게 만들어 줍니다. 이 세상의 꽃들이 다 그렇겠지만 라벤더는 정말 사람에게 유익한 식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라벤더로 만든 오일은 마음이 편해지고 불안을 가라앉히며 심리적인 안정감을 전달해 준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라벤더 효능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라벤더란 무엇인가?

라벤더꽃 이미지

라벤더(Lavender)는 원산지가 지중해 연안인 상록 관목 중 하나입니다. 높이는 30~60cm. 잘 가꾸게 되면 90cm까지 자라기도 하는데요. 기다란 꽃대 위에 보랏빛의 꽃망울들이 옹기종이 매달려 있어서 마치 이삭처럼 보이는 것이 그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라벤더의 어원은 ‘씻다’는 의미를 지닌 라틴어 ‘라바레(lavare)’에서 유래했는데요. 크게 라벤더의 종류는 40여 종이 되는데요.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라벤더는 잉글리시 라벤더와 프렌치 라벤더가 있습니다. 모두 향이 좋아서 목욕재료, 또는 향수의 용도로 사용되었다고 해요.

 

라벤더 효능

 

스트레스 완화에 작용합니다.

라벤더는 스트레스 완화 효과로 유명합니다. 라벤더에는 리나릴 아세테이트라는 신경안정 성분이 들어 있어서 라벤더 차를 마시거나 아로마를 맡게 되면 심신의 안정을 꾀할 수 있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효과도 발휘합니다.

 

배탈을 진정시켜 줍니다.

라벤더 오일이 복통과 설사를 동반하는 장염 증세를 완화할 수 있는 연구결과도 나와 있습니다. 라벤더는 장내 유해균을 억제하는 정장 작용을 하기 때문입니다. 식용 라벤더 가루를 그릭 요거트 등에 뿌려서 먹게 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면 장애에도 도움을 줍니다.

라벤더에는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불면증 개선에도 탁월한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수세기 동안 베개를 라벤더 꽃으로 채워온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라벤더를 차로 드시거나 라벤더 워터로 사용하면 피부를 진정시키고 여드름, 습진 등 피부 트러블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 피부 세포의 재생 촉진에 관여하여 피부를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탈모 증세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라벤더 이미지 두번째

탈모에도 여러 종류의 탈모가 있는데요. 스트레스 등으로 찾아오는 원형탈모증은 결국 자가면역 질환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면역 체계가 모낭을 공격함으로써 머리털이 원 모양으로 빠지게 되는데요. 라벤더 오일로 두피를 정기적으로 마사지하게 되면 원형탈모를 완화할 수 있는 연구결과가 나와 있습니다.

 

멀미와 구토를 진정시켜 줍니다.

멀미는 여러 원인으로 인해서 찾아오게 되는데요. 일반적으로 몸의 평형감각을 담당하는 귀의 전정기관이 비정상적 자극을 받을 때 생깁니다. 멀미하면서 어지럼증과 구역질을 동반하게 됩니다. 이때 라벤더 향을 맡게 되면 감각이 후각으로 분산되면서 멀미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생리증후군을 완화시켜 줍니다.

라벤더를 접하게 되면 생리로 인한 피로나 경련, 허리통증의 증세를 완화시켜 줍니다. 라벤더는 ‘최고의 천연 진통제’라고 불릴만큼 뛰어난 진정과 진통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생리기간 동안 찾아오는 생리통에 뛰어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진달래꽃차 효능, 부작용 그리고 꽃차 만드는 방법

 

라벤더차 만드는 방법

 

라벤더는 꽃이 활짝 피기 전 봉우리 상태에서 수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오에서 오후 4시 사이에 수확하세요.)

라벤더 꽃을 따서 깨끗한 물에 씻고 채반에 올려서 물기를 빼 줍니다.

깨끗하게 빨아준 라벤더를 그늘에서 말리며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건조시켜 줍니다.

잘 건조된 라벤더는 한 스푼 또는 2g 정도 컵에 담아 따뜻한 물을 넣고 2~5분 정도 우려주면 효능 좋은 라벤더 차가 완성됩니다.

 

라벤더는 직접 꽃잎을 따서 세척 후 건조까지 해서 꽃잎차로 사용할 수 있지만 번거롭다 생각되시는 분들이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좋은 라벤더 꽃잎 제품으로 구매해 보셔도 좋겠습니다.

에빠니 유기농 라벤더 티백, 1.5g, 30개입, 1개“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참고자료

 

공감신문: ‘라벤더’의 다양한 효능 차로 마시면 어떤 효과가?

코메디닷컴: 라벤더의 놀라운 효능

그라디움: 라벤더 효능, 오일 활용법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