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요일, 12월 26, 2024
Home음식효능오이고추 효능 영양성분 보관법 그리고 오이고추 된장무침 만들기

오이고추 효능 영양성분 보관법 그리고 오이고추 된장무침 만들기

 

오늘은 오이고추 효능 이야기입니다. 고추에도 종류가 정말 많습니다. 풋고추, 청양고추, 오이고추, 꽈리고추 등으로 나뉘어지는데요. 오늘 살펴볼 오이고추는 녹광고추와 피망을 교배해서 만들어진 독특한 품종이랍니다. 아삭한 식감으로 인해서 ‘아삭이 고추’라고도 불립니다. 다른 매운 고치와는 달리 시원하고 온화한 맛이 특징입니다.국내산 오이고추는 매콤한 맛이 적어서 부담없이 즐기기에 좋습니다. 이처럼 알싸하고 매운 맛이 적어서 아이들도 부담없이 즐길 수 있어요. 게다가 풍부한 수분감과 아삭한 식감은 덤으로 즐길 수 있는데요. 아삭아삭한 오이고추는 과피가 다른 고추에 비해 조금 더 두껍고 풍부한 수분감을 가지고 있어요. 

 

오이고추 영양성분

 

고추는 캡사이신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기름진 음식을 먹을 때 깔끔하고 개운하게 입맛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오이고추에는 기본적으로 캡사이신 외에도 베타카로틴과 식이섬유, 살리실레이트,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B6, 그리고 칼륨 등의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이고추 효능

 

오이고추 이미지2

 

체중감량에 도움을 줍니다.

 

오이고추는 칼로리가 100g당 27kcal로 저열량 식품에 해당합니다. 다이어트 중이신 분들이라면 오이고추를 반찬으로 만들어 드시거나 한 개씩 집어서 드셔도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식이섬유가 많다보니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주어 다른 음식 섭취량 감소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오이고추에는 비타민 A와 비타민 C가 풍부한데요. 이 성분들은 피부의 탄력을 증진하고 염증을 감소시키며 감염을 예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피부 질환을 예방하거나 피부 건강 향상을 원한다면 꾸준히 오이고추를 섭취하면 좋습니다.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오이고추에 함유된 비타민 C는 몸 속의 면역력 체계를 강화하고 항체 생산을 돕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환절기나 겨울철 감기 바이러스에 대항해서 싸우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각종 염증에도 도움을 줍니다.

 

오이고추는 알싸하고 매운 맛이 적지만 여전히 캡사이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바로 이 캡사이신이 관절염에 효과적이라는 말 들어 보셨나요? 오이고추 속 갭사이신 성분은 몸의 염증을 감소시키는 데 매우 좋습니다.

 

항산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이고추 속 풍부한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E 성분은 대표적인 항산화 영양소인데요. 노화 및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그로 인하여 각종 암 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에도 작용합니다.

 

고추의 캡사이신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주며 혈액순환을 촉진해서 피로 회복 및 스트레스 해소와 감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뇌의 신경세포를 자극하여 엔돌핀 분비를 촉진해 통증 등을 잊게 만들어주는 작용도 합니다.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오이고추에는 사과의 10배인 비타민 C가 들어 있는데요. 하루에 오이고추 2개만 섭취해도 충분히 체내 필요한 비타민 C를 충족할 수 있어요. 이로 인해 피로회복과 에너지 활력을 높이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폐 건강에 좋은 음식 베스트 7

 

오이고추 보관법 및 활용법

 

오이고추를 깨끗하게 세척 후 물기를 제거하고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밀폐용기나 지퍼백에 담아서 냉동 보관합니다. 냉장보관 할 때는 용기에 키친타월을 깔고 꼭지를 위로 향하게 세워서 보관해 주면 좋아요. 오이고추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서 된장 양념에 무침으로 만들어 먹으면 더욱 맛있답니다. 과피가 도톰해서 다짐육을 쏙쏙 넣어 전으로 해먹기도 좋습니다.

 

오이고추 된장무침 만들기

 

[재료: 오이고추 5개, 백오이 1개, 미소된장 2큰술, 올리고당 1.5큰술, 다진마늘 2/3큰술, 고춧가루 2/3 큰술, 참기름 1큰술, 으깬 통깨 넉넉하게]

 

오이고추 된장무침 레시피

 

오이와 오이고추를 야채전용세제로 깨끗하게 세척해 줍니다.

오이고추는 한입에 먹을 수 있는 1.5cm 길이로 잘라줍니다.

오이는 반으로 자른 후 4등분을 해서 수분이 많은 가운데 씨가 있는 부분을 제거합니다.

오이고추와 비슷한 길이로 한입 크기로 잘라줍니다.

믹싱볼에 다진마늘 2/3큰술과 올리고당 1과 2/3큰술을 넣어줍니다.

미소된장 2큰술을 넣어줍니다.

고춧가루 2/3큰술과 참기름 1큰술을 넣어줍니다.

통깨는 으깨서 넉넉하게 넣어주면서 재료들과 잘 섞어줍니다.

된장무침 양념에 아삭이고추 백오이를 넣어주고 살살 버무려주면 맛있는 오이고추 된장무침이 완성됩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