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뭇가사리 효능 영양성분에 관해서 살펴볼게요. 한천의 원료로 쓰이는 우뭇가사리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건강을 생각하는 요즘 웰빙식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우뭇가사리는 우뭇가사리과에 속하는 홍조류에 속하는데요. 우리나라 전 연안에 분포하고 있으며 보통 5월부터 10월까지 수확할 수 있습니다. 수확한 우뭇가사리는 그대로 먹기도 하고 가공작업을 거쳐 다양한 변신을 합니다.
민물로 세척하고 염분을 제거하고 햇볕에 말리면 붉은색이 사라지며 하얗게 변하게 됩니다. 이걸 삶은 뒤 냉각시키면 말랑말랑하고 반투명한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모습을 갖추게 되는데요. 우리는 이걸 가리켜 우무라고 부르게 되는 것이죠.
곤약과 마찬가지로 우뭇가사리 역시 많이 먹어도 열량이 매우 낮기 때문에 포만감을 유지하며 다이어트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것입니다.
우뭇가사리 영양성분
우뭇가사리 100g 기준 다음과 같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칼로리: 89kcal
■ 단백질: 4.20g
■ 당질: 18.50g
■ 비타민 B1: 0.04mg
■ 비타민 B2: 0.43mg
■ 비타민 B6: 0.14mg
■ 비타민 C: 15.00mg
■ 비타민 E: 1.00mg
■ 식이섬유: 1.07g
■ 아연: 12.21mg
■ 엽산: 146.30㎍
■ 인: 47.00mg
■ 칼슘: 183.00mg
우뭇가사리 효능
다이어트 및 체중조절에 유익합니다.
가장 중요한 우뭇가사리 효능이라면 다이어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매우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는 당연합니다. 곤약을 제외하고 논한다면 우뭇가사리는 100g당 89칼로리로 굉장히 낮은 편이죠. 우뭇가사리 속 풍부한 식이섬유는 먹는 것 대비 금세 포만감을 안겨주기에 다른 음식물의 유혹을 떨쳐내기에도 굉장한 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 건강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우뭇가사리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주고 장내 유해물질은 밖으로 배출시켜 주며 장 건강을 긍정적으로 개선해 줍니다. 이렇게 장 운동이 활발해지면 변비 예방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혈관건강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우뭇가사리에는 100g 기준으로 약 980mg의 칼륨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칼륨은 나트륨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다고 여러번 언급한 바 있는데요. 혈관 내 유해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주는 효능이 칼륨의 가장 주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되면 혈액순환 및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우뭇가사리에 들어있는 풍부한 식이섬유와 미네랄 성분들은 체내에서 혈당이 급격하게 증가하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혈당 조절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우뭇가사리 속에는 파이토케미칼이라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탄수화물의 과도한 흡수를 막고 식후 혈당조절에도 효능이 있기에 당뇨 개선에도 좋습니다.
갑상선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우뭇가사리에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갑상선 기능과 관련이 있기에 중요합니다. 갑상선 호르몬 생성 물질은 크게 미네랄과 요오드, 아미노산을 들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우뭇가사리 속 요오드가 갑상선 기능과 관련해서 도움을 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우뭇가사리에는 비타민 군이 다량 고르게 함유되어 있어서 갑상선의 신호체계를 활성화하여 갑상선 건강을 강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면역력 향상에도 유익합니다.
우뭇가사리에는 미네랄 성분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종 비타민 성분들도 풍부해서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외부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이 대항할 수 있는 면역체계를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회충 제거에도 효과적입니다.
우뭇가사리에는 천연 회충제라고 불리기도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저도 이번 포스팅을 준비하며 알게 되었답니다. 우뭇가사리를 섭취하게 되면 몸 속 회충을 제거하는 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변비 완화에도 좋습니다.
우뭇가사리에는 카라지난(carrageenan)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는 대변 활동을 돕는데 작용한다고 해요. 또한 수용성 식물 섬유인 아가로펙틴(agaropectin) 성분도 많이 함유되어 몸속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암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우뭇가사리 등의 해조류에는 식이섬유 뿐만 아니라 베타카로틴까지 풍부해서 ‘바다의 채소’라고 불리는데요. 해조류의 푸코이단 성분은 체내 면역력을 높여 암세포를 소멸하는 항암 작용이 우수합니다.
우뭇가사리 주의할 점
위에서 살펴본 것처럼 우뭇가사리 효능 다양합니다. 다만 우뭇가사리는 곤약과 마찬가지로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이기에 소화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반 식단과 병행하면서 섭취해 주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단독으로 우뭇가사리만 드실 경우 배탈이나 소화불량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뭇가사리는 당뇨병 예방에는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미 당뇨병이나 위십이지장궤양으로 인해 약을 복용하는 경우라면 섭취를 자제하고 전문 의료인과 상담을 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우뭇가사리 무침 레시피
➊ 우무묵 1팩 (340g 기준)을 꺼내 7mm 굵기로 채 썰어줍니다.
➋ 부추 100g과 가운데 씨를 제거한 파프리카 1/개, 당근 15g은 5~6cm길이로 얇게 채 썰어줍니다.
➌ 큰 볼에 물기를 털고 우무를 담고, 썰어놓은 부추, 파프리카, 당근을 넣습니다.
➍ 작은 볼에 고춧가루 0.5t, 간장 1T, 매실청 1T, 다진 마늘 0.5t, 참기름 0.5t, 통깨 1t를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➎ 우무묵과 야채가 담긴 볼에 양념장을 부어 조심스레 버무려 줍니다.
➏ 있는 야채 곁들여 간단하게 우뭇가사리 무침을 완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