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12월 23, 2024
Home음식효능가지 효능 영양성분 주의할점, 그리고 가지무침 만들기 레시피

가지 효능 영양성분 주의할점, 그리고 가지무침 만들기 레시피

 

에그플랜트(Eggplant)로 불리는 가지는 인도가 원산지인 가지과의 일년생 식물입니다. 현재는 우리나라를 비롯해서 중국이나 일본 등 아시아 국가 전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가지는 세계적으로 소비되는 채소 중 하나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도 부드러운 식감 때문에 반찬으로 많이 애용되고 있어요. 최근에는 건강에 좋은 컬러푸드의 인기와 더불어서 보라색 컬러푸드의 대명사 가지도 각광을 받고 있는 추세입니다. 윤기나는 보라 빛깔은 가지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특징인데요. 하지만 물컹한 특유의 식감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채소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몸에 이로운 여러 가지 탁월한 효능으로 슈퍼푸드, 컬러푸드로도 각광받는 채소인 가지에 관해서 오늘 포스팅을 통해 살펴볼게요.

 

가지 영양성분

 

가지 100g당 열량은 19kcal 정도가 들어 있으며 수분 함량은 95%로 대표적인 저칼로리 식품입니다. 가지에는 엽산, 비타민 A, 비타민 C 등이 풍부하고 섬유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합니다. 또한 몰리브덴, 칼륨, 아연, 마그네슘 등 다양한 무기질을 고루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양성분은 신체 기능 개선과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데요. 가지에는 또한 항염, 항균, 독성 제거에 효과적인 루페올 성분도 들어 있습니다.

 

가지 효능

 

가지 이미지

 

피부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가지에는 루페올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항지질, 항염, 항균, 독성 제거 효과가 있기 때문에 여드름 등 피부 트러블 치료제나 화장품 재료로 사용될 만큼 피부 진정 효과가 큽니다. 이외에도 피부 건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수분 섭취에 도움을 줍니다.

 

가지는 수분이 많아서 특히 여름 같은 더운 날씨에 잘 어울리는 채소입니다.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진 가지는 다양한 요리로 꾸준히 섭취하면 수분 유지에 안성맞춤인 식재료입니다.

 

항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가지의 보라색을 구성하고 있는 것은 안토시아닌 이라는 성분인데요. 이는 발암물질인 벤조피렌, 그리고 탄 음식에서 나오는 발암물질 PHA 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눈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가지는 보라색을 띠고 있어 안토시아닌이 풍부한데요. 이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빛을 뇌에 전달하는 망막 안의 물질인 로돕신 합성을 활성화해서 망막을 보호하며 또한 가지 안의 베타카로틴은 시력보호에도 도움을 줍니다.

 

면역력 강화에 좋습니다.

 

가지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면역세포의 기능을 더욱 강화하기 때문에 면역력 향상에 긍정적인 작용을 합니다.

 

장 건강 개선에도 관여합니다.

 

가지에는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장운동 촉진과 소화개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주는 성분인데요. 이로 인해 유익균을 증식하고 장내 환경을 개선해서 장 건강 증진에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작용을 합니다.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가지에는 칼륨 성분이 풍부해서 심박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데요. 게다가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 줍니다.

 

■  겨우내 잃었던 입맛 돋궈주는 봄철 대표 채소 6가지

 

구운 가지무침 만들기

 

[재료: 가지 2개, 진간장 3T, 고춧가루 1T, 설탕 1T, 참기름 1T, 마늘 1t, 파 청양고추 약간, 통깨 약간]

가지무침 레시피

 

가지를 깨끗하게 세척 후 어슷하게 썰어줍니다.

달궈진 팬에 가지를 올려 구워줍니다.

진간장 3, 고춧가루 1, 설탕 1, 참기름 1, 파, 마늘, 깨를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듭니다.

구운가지에 양념장을 넣어줍니다.

양념장이 가지에 잘 배이도록 조물조물 무쳐주면 맛있는 가지무침이 완성됩니다.

 

가지 주의할점

 

가지가 좋다는 이야기만으로 생으로 갈아서 가지 주스를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가지는 절대 생으로 드시면 안됩니다. 가지에는 솔라닌(Solanine)이라고 하는 독성물질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사람에 따라 위경련, 복통, 현기증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가지는 히스타민이 풍부한 채소이기 때문에 알레르기 질환으로 인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절대 과다하게 섭취하면 안됩니다.

가지는 차가운 성질을 가진 음식이기 때문에 특히 냉증이 있거나 임산부라면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