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오이 효능 이야기입니다. 오이 모르시는 분들 안 계시죠? 모두가 좋아하는 대표적인 채소 중 하나입니다. 등산객들이 필수적으로 ‘오이’를 챙기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답니다. 시원한 입맛과 아삭한 식감을 자랑하며 땀을 많이 흘리고 지쳐있을 때 산 정상에서 오이 하나 먹고 나면 수분보충과 기력회복도 도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이는 95%가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식단에 자주 사용되는 식재료랍니다. 생채나 장아찌, 오이소박이 등을 만들어 먹으면 좋습니다.
오이는 박과에 속한 한해살이 덩굴식물인데요. 오이 재배의 역사는 무려 3천년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원산지는 인도의 서북부 지방과 네팔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삼국시대에 중국으로부터 도입된 것으로 보입니다. 오이를 영어로는 큐컴버(Cucumber)라고 부른다는 거 다들 아실텐데요. 요즘 많은 분들이 이 채소를 찾는 것은 바로 건강상 다양한 이점과 효능 때문일 것입니다. 게다가 폭염에 온열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수분 섭취가 필수적인데요. 오이로 수분 섭취와 수분 보충을 할 수 있어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오이 영양성분
껍질을 벗기지 않은 11온스 약 300g의 생 오이에는 다음과 같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칼로리: 45kcal
■ 지방: 0g
■ 탄수화물: 11g
■ 단백질: 2g
■ 섬유질: 2g
■ 비타민 C: RDI의 14%
■ 비타민 K: RDI의 62%
■ 마그네슘: RDI의 10%
■ 칼륨: RDI의 13%
■ 망간: RDI의 12%
오이는 수분 함량이 높습니다. 실제로 오이는 위에서 언급한 대로 약 95%가 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영양소 함량을 극대화하려면 오이 껍질을 벗기지 않고 먹어야 합니다. 껍질을 벗기면 섬유질과 특정 비타민 및 미네랄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오이 효능
수분 공급을 촉진합니다.
물은 신체 기능에 매우 중요하며 수많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적절한 수분 공급을 통해서 신체 기능부터 신진대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특히 과일과 채소는 식단에서 좋은 수분 공급원이 될 수 있습니다. 오이도 마찬가지로 수분 공급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이며 일일 수분 요구량을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오이를 섭취하면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오이 100g에는 16칼로리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이는 샐러드, 샌드위치 및 반찬에 신선함과 풍미를 더할 수 있으며 고칼리로 대체품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이의 높은 수분 함량은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연구에 따르면 수분 함량이 높고 칼로리가 낮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체중 감소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혈당을 낮출 수 있습니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오이가 혈당 수치를 낮추고 당뇨병의 합병증을 에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오이는 칼로리가 낮고 인슐린 생산을 도와 혈당을 낮춘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미국 당뇨병협회에서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오이 요리를 추천합니다.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오이 효능에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해 주는 건 이미 널리 알려진 사실입니다. 피부 노화 방지는 물론이고 미백과 보습 효과도 상당합니다. 오이 속 비타민 B군 등 많은 영양소는 피부 재생을 돕기도 합니다. 오이를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신선한 오이로 간단하게 팩을 하는 것만으로도 더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합니다.
오이를 먹으면 규칙적인 배변 습관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오이에는 배변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오이에서 발견되는 수용성 섬유질의 일종인 펙틴은 배변 빈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참여자들에게 펙틴을 공급했을 때 소화 건강을 개선하는 장내 유익한 박테리아를 공급한다는 사실을 발견한 바 있습니다.
뼈 건강을 튼튼하게 합니다.
다양한 연구에 따르면 오이 속 비타민 K가 칼슘과 함께 골밀도를 높이는 작용이 있음을 보여줍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뼈는 약해지고, 특히 갱년기 여성들은 골다공증 위험도가 남성보다 더 높아집니다. 노년에 골다공증 등의 뼈 질환을 위해서 오이를 평소에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직장인들치고 회식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건 주지의 사실입니다. 과음하고 나서 다음날 아침 괴로운 상태로 잠자리에서 일어나게 되는데요. 이럴 때 많은 수분과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오이를 섭취하면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아침에 일어나 오이 냉국을 드셔도 좋지만 잠들기 전 드시면 더 긍정적입니다.
오이냉국 만들기 레시피
[재료: 오이 1개, 홍고추 1개, 미역 15g, 양파 1/2개, 당근 1/4개, 물 600ml, 소금 1스푼, 설탕 1스푼, 식초 6스푼, 통깨 1스푼]
❶ 미역 15~20g 정도 준비한 뒤 찬물에 담구어 줍니다. (10분정도가 적당합니다.)
❷ 당근과 양파, 오이를 채썰어서 준비해 줍니다.
❸ 홍고추를 어슷썰기로 준비해 줍니다.
❹ 오이냉국의 황금비율을 기억해 주세요. 6:1:4:6입니다.
물 600ml, 소금 1스푼, 설탕 4스푼, 식초 6스푼입니다.
❺ 불려두었던 미역을 찬물에 헹구어준뒤 잘게 잘라줍니다.
❻ 황금비율 물에 야채와 미역을 넣어줍니다.
❼ 고소함을 줄 통깨 1스푼, 시원한 얼음 5개, 홍고추를 올려주면 맛있는 오이냉국이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