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럼깨기 음식 효능 오늘 다루어볼 주제입니다. 이번주 2월 5일은 음력을 기준으로 올해의 첫 보름달을 볼 수 있는 계묘년 정월대보름인데요. 풍요와 소망을 비는 보름달 가운데서도 첫 보름달이 뜨는 정월대보름은 다양한 풍습과 세시풍속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대보름의 풍습과 관련해서는 약 40여가지가 넘는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다양하고 다채로운 풍속 가운데 지금까지도 전해져 내려오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부럼깨기’입니다.
부럼 풍습이란?
부럼이란 호두, 땅콩, 밤, 은행, 잣 등의 딱딱한 껍질이 있는 견과류를 의미합니다.
집집마다 정월대보름 아침에 식구 각자가 이것을 어금니로 힘주어 단번에 깨물면서 “부럼 깨물자.”, 혹은 “올해 부스럼 안나게 내줍소사.” 하는 축원사를 함께 외우는 것이 특징입니다.
부럼깨기의 유래가 잘 나타나 있는 문헌은 해동죽지(海東竹枝)입니다. 조선 문신이자 서예가로 이름을 날렸던 최영년이 기록한 해동죽지에 따르면 “옛 풍속에 정월대보름날 호두와 잣을 깨물어 부스럼이나 종기를 예방하였다. 궁중에서는 임금의 외척들에게 나누어 주었고, 일반 시정에서는 밤에 불을 켜 놓고서 그것을 팔았는데 집집마다 사 가느라 크게 유행하였다.”고 적혀 있다고 합니다.
부럼깨기는 자기 나이 수대로 하기도 했지만 두 세 번 거듭하다 그치는 경우가 많았고, 대개 첫 번째 깨문 것은 축원사와 함께 마당이나 지붕에 던졌고 두 번째 것부터는 버리지 않고 껍질을 깬 뒤 먹었습니다.
부럼깨기 음식 효능
➊ 땅콩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견과류 중 하나인 땅콩은 대표적인 고지방, 고단백 건강식품에 속합니다. 땅콩에는 13종의 비타민과 26종의 무기질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과 리놀레산이 풍부합니다.
■ 콜레스테롤 수치를 안정화시켜 줍니다.
■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 체중 감량 다이어트를 도울 수 있습니다.
■ 변비 개선을 도울 수 있습니다.
■ 담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 심혈관 건강을 도울 수 있습니다.
■ 암 발병 위험도를 대폭 감소시켜 줍니다.
➋ 호두
견과류 중에서도 영양이 가장 많기로 유명한 건강식품 호두! 뇌의 모양을 닮은 호두는 실제로 뇌신경 세포의 60%를 구성하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 기억력 증진과 치매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 축적을 억제해 혈관 건강을 지켜줍니다.
■ 피부 노화 방지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 지방은 포만감을 높여주어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 혈당 조절을 돕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 항암 효능이 있습니다.
■ 다양한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 노폐물 배출을 도와줍니다.
➌ 밤
뾰족한 밤송이 사이에 담겨있는 알밤도 부럼 종류에 속하는데요. 밤은 우리 몸에 필요한 5대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을 정도로 건강에 좋은 완전식품입니다. 단백질, 각종 비타민, 미네랄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 비타민B1 성분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 소화를 돕고 변비를 개선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 피부 노화를 지연시키는 작용도 합니다.
■ 면역기능을 높여주어 신체 건강을 돕습니다.
■ 심혈관 건강을 돕는 작용을 합니다.
■ 뼈를 건강하게 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 인지 능력을 높이고 뇌 건강을 돕는 작용이 있습니다.
➍ 은행
은행은 우리에게 매우 친근한 나무입니다. 곱게 물든 은행잎을 잘 말려서 책갈피로 사용했던 경험들 누구에게나 있을 것입니다. 열매는 냄새가 살짝 나지만 영양은 풍부하기 때문에 “딱딱한 껍질 속에 푸른 보약이 들었다.”고 말할 정도로 풍부한 효능을 자랑합니다. 은행 속에는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이 풍부하며,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플라보노이드와 테르페노이드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 염증과 통증을 완화합니다.
■ 알츠하이머 치매 등 노인성 질병 완화를 돕습니다.
■ 생리 전 증후군 완화에 좋습니다.
■ 피부 트러블을 막고 피부 건강을 돕습니다.
■ 생식능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 뇌 기능 향상에 좋습니다.
■ 혈액 순환과 심혈관 건강을 도와줍니다.
➎ 잣
잣은 예로부터 자양강장 식품으로 알려진 귀한 음식입니다. 수정과에 동동 띄우기도 하고, 심하게 앓은 뒤에는 기력보강을 위해서 잣죽으로도 먹습니다. 잣은 소나무과에 속한 잣나무의 씨앗으로, 한방에서는 예로부터 ‘해송자’라고 부릅니다. 잣에는 불포화지방산과 각종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 콜레스테롤과 혈압을 낮춰 심혈관 건강을 돕습니다.
■ 항암 작용이 있습니다.
■ 혈당 조절 작용이 있습니다.
■ 스트레스 조절과 정서 안정에 도움을 줍니다.
■ 뼈 건강을 튼튼하게 합니다.
■ 두뇌 발달과 뇌 건강에 좋습니다.
■ 피로 해소를 돕습니다.
■ 노화를 늦추고 피부 건강을 돕습니다.
결론
예로부터 정월대보름 부럼깨기에 사용되어 왔던 전통적인 것들 외에도 부럼 깨기에 활용할 만한 견과류의 종류는 참으로 다양해 졌습니다. 건강에도 좋고, 원래 좋아하던 견과류가 있다면 미리 준비해 두었다가 정월대보름 아침에 부럼깨기로 활용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다만 무리해서 어금니로 깨물다가 다칠 수 있으니 안전한 방법으로 단단한 껍질을 깬 뒤, 오독오독 씹는 재미를 즐기며 부럼깨기에 도전해 보세요.
정월대보름 뿐만 아니라 평소에도 땅콩, 호두, 밤, 은행, 잣 등을 섭취해 주시면 일년 내내 건강과 안녕을 지키실 수 있을 것입니다.
■ 한국강사신문: 부럼의 종류와 부럼깨기 전통의 유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