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명이나물 이야기입니다. 명이나물의 원래 이름은 ‘산마늘’인데요. 산에서 나는 나물 가운데 유일하게 마늘 냄새가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러나 대중들에게는 명이나물이란 별명이 더 유명하게 되었습니다. 명이라는 별명은 조선시대에 울릉도로 이주한 사람들이 겨울이 되면서 육지에서 가져간 식량이 떨어졌는데 이때 눈을 뚫고 돋아난 산마늘 싹을 발견하고 이것으로 겨울을 무사히 넘겼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즉 목숨을 구한 식물이라고 해서 ‘명(命)’이라고 불린 것이죠. 영어로는 시베리안 어니언(Siberian onion) 라는 이름을 사용합니다.
명이나물은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생 식물이며 우리나를 비롯, 일본과 중국 북부, 시베리아 동부 등지의 고산지대에 자생합니다. 요즘 식당에 가면 고기를 먹을 때 쌈채소가 많이 보이지만 그럼에도 명이나물과 고기를 함께 싸먹는 분들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명이나물은 돼지고기와 궁합도가 좋은데요. 오늘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루어 볼게요.
명이나물 영양성분
명이는 녹색 잎채소로 비타민의 보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E, 비타민 C, 비타민 K, 나이안신, 판토텐산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엽산과 칼륨, 칼슘, 인, 마그네슘, 망간 등 무기질과 양질의 식이섬유도 다수 포함되어 있습니다. 게다가 명이나물에는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이소루신, 루신, 라이신 등 모든 필수 아미노산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동의보감에서는 ‘소산’ 즉 작은마늘이라 하여 매운맛이 있고, 비장과 신장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소화를 촉진시켜 주며 배 안에 기생충을 없애고 뱀에 물린 데 효과가 있습니다.
명이나물 효능
항균 작용에 효과적입니다.
명이나물은 마늘향이 강하고 마늘의 매운 맛을 내는 성분인 알리신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알리신은 우리 몸의 유해한 독소와 염증을 줄여주며 또한 살균 작용 및 독소 중화 작용도 합니다.
암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명이나물은 건강에 좋은 다양한 성분들이 들어 있어 암세포의 활동력을 떨어뜨리는 데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방광암의 경우 암세포를 55%까지 저하시킨다고 합니다 꾸준히 명이나물을 섭취할 경우 암 예방에도 좋은 영향을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눈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비타민 A와 베타카로틴이 눈 건강과 시력에 연관되어 있다는 것은 다 들어 보셨죠? 명이나물에는 비타민 생성물질인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B가 들어 있어서 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장 운동을 이롭게 합니다.
명이나물에는 풍부한 양질의 식이섬유로 장에서 당 흡수를 방해하고 혈당 조절과 대장 운동을 도와서 배변 활동도 활발하게 만들어 줍니다.
기력보강에도 좋습니다.
명이나물에는 스코류지닌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자양강장과 기력회복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중국에서는 ‘각총’이라 하여 자양강장제 중 최고로 여겨집니다.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알리신 성분은 혈관을 확장하고 혈관 내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혈액순환을 개선해 주고, 각종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명이나물에는 알리신 성분과 각종 비타민 및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항균 작용을 도와 각종 바이러스의 침투를 막고 면역력을 높여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불안 증세를 완화시켜 줍니다.
명이나물은 페놀 화합물이 풍부하여 불안감이나 스트레스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페놀 화합물은 뇌에서 분비되는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생성을 촉진시키고 뇌 활동을 안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뼈 건강을 유지시켜 줍니다.
명이나물에는 칼슘, 비타민 D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뼈 건강에도 효과적입니다. 칼슘은 뼈와 치아의 구성 성분으로서 매우 중요하며,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촉진하여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더덕 효능 영양성분 쓴맛 줄이는 법, 더덕무침 레시피
명이나물 먹는 방법
명이나물은 생으로도 먹고 조리해서 반찬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명이나물은 맛과 향이 좋아서 남녀노소 가볍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명이나물은 각종 음식 특히 돼지고기와 함께 곁들여 먹으면 좋습니다. 먼저 명이나물은 깨끗하게 씻어 다른 쌈채소와 함께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신선한 상태를 유지해서 쌈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명이나물 먹는 방법인데요. 또 다른 방법으로는 명이나물 장아찌를 만들어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처음 명이나물을 접하는 이들이 거부감을 가지지 않으면서 감칠맛 나는 양념 맛과 어우러져 편식하는 아이들도 쉽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라 좋습니다
명이나물 장아찌를 만드는 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다시마 우린 물과 물엿, 설탕, 진간장, 국간장, 식초를 냄비에 넣고 끓여 간장을 준비합니다. 항아리 안에 깨끗이 씻은 명이나물을 묶음으로 차곡차곡 넣어줍니다. 이때 명이나물의 꼭지 부분을 각기 다른 방향으로 넣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식혀 둔 간장을 넣고 돌로 눌러주고 보관하면 명이나물 장아찌가 완성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