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손톱(Finger Nail) 건강 이야기입니다. 여러분들은 처음 만나는 사람을 볼 때 어디를 먼저 보시나요? 당연히 많은 경우 얼굴을 보겠죠? 아니면 그 사람의 전체적인 핏을 보실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혹시 상대방의 손톱을 보는 분들은 없으신가요? 아직 그 사람에 대한 정보가 부족할 때 대화를 해 보거나, 첫 인상만으로도 어느 정도 가늠은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손톱을 보면 그 사람에 대해서 제법 많은 부분을 캐치해 낼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이 얼마나 단정한지, 세세한 부분까지 신경 쓰는지와 패션 감각이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손톱을 보아야 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바로 건강과 관련된 여러 지표들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손톱은 피부의 일부입니다. 피부의 각질층과 마찬가지로 손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여기 미국의 주요한 의료기관 중 하나인 ‘메이요 클리닉(Mayo Clinic)’에서는 손톱 건강에 대한 몇가지 내용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무시하면 안되는 손톱 문제 7가지
손톱 구멍
손톱 구멍은 손톱에 아주 작고 둥근 움푹 들어간 곳이나 홈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건선이나 습진과 같은 피부 질환이 있는 사람들에게 흔히 나타납니다. 손톱 구멍은 또한 탈모를 유발하는 자가면역 질환인 원형 탈모증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네일 클럽
이 증상은 손가락 끝이 커지고 손톱이 손가락 끝을 따라서 휘어질 때 발생합니다. 보통 수년에 걸쳐서 발생하는데요. 이 손톱 뭉침은 혈액속 산소량 부족, 폐질환, 간경변, 심장 문제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숟가락 손톱
숟가락 손톱은 가장자리에 둥글게 말려 있는 손톱을 말합니다. 이 상태를 가리켜 코일로니키아(Koilonychia) 라고도 합니다. 숟가락 손톱은 종종 철분 결핍 빈혈의 증상입니다. 또한 혈색소침착증이라고 하는 간 문제로 인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테리 손톱
테리 손톱이라고 불리는 증상에서는 손톱의 대부분은 흰색으로 보이지만 손톱 위쪽에 좁은 빨간색이나 분홍색 띠가 있습니다. 테리 손톱은 때로 노화로 인해 생기는데요. 그러나 다른 경우에는 간 문제, 울혈성 심부전, 당뇨병과 같은 의학적 증상 때문일 수 있습니다.
보우선
보우선(Beau’s Line)은 손톱을 가로지르는 홈입니다. 부상이나 질병으로 인해 손톱 성장이 일시적으로 멈췄을 때 나타날 수 있는데요. 감염, 당뇨병, 말초 동맥 질환, 홍역 등으로 생길 수 있습니다. 또는 몸에서 아연이 부족할 때나 레티노이드와 화학요법을 포함한 일부 유형의 약물 부작용으로 생겨날 수 있습니다.
손톱 분리
이 상태에서는 손톱이 느슨해지고 손톱 바닥에서 분리될 수 있습니다. 분리된 손톱 부분은 흰색, 노란색 또는 녹색으로 흐릿해집니다. 때때로 손톱이 떨어지는 것은 부상이나 감염 때문입니다. 다른 경우 손톱 분리는 약이나 손톱 경화제나 접착제와 같은 소비자 제품에 대한 반응일 수도 있습니다.
노란 손톱 증후군
노란 손톱 증후군에서는 손톱이 두꺼워지고 더 느리게 자라납니다. 이로 인해 손톱이 황색으로 변합니다. 황손톱 증후군에 걸린 손톱은 큐티클이 없고, 손톱 밑에서 떨어져 나갈 수 있습니다. 황손톱 증후군은 만성 기관지염과 같은 폐 질환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또는 손, 팔, 발, 다리의 붓기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상태를 림프부종이라고 합니다.
손톱 건강을 위해서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주기적으로 네일샵 등에서 관리를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집에서 편하게 손톱 건강을 고려중이시라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네일 리페어 에센스의 도움을 받으셔도 좋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원문 출처: Mayo Clinic